봄이나 가을로 넘어가는 계절은 낮과 밤의 일교차가 심해서 감기에 잘 걸리기 마련입니다. 또한 여름이라고 방심할순 없는것이 직장이나 학교에 다니시는 분들은 하루종일 에어컨 밑에서 일하기 때문에 건조하고 낮은 기온으로 인해서도 감기에 쉽게 걸리기도 합니다.

 

 

물론 병원에 갔다오면 금방 낫겠지만 시간을 낼수가 없는 경우나 병원이 쉬는 주말 같은 경우에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그대로 고통을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 인데요 이런 상황에서도 알아두면 좋은 상식들로 감기에 걸렸을때 먹으면 좋은 과일들을 몇가지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쓰실수 있습니다.

 

 

 

 

 

 

 

 

 

 

 

 

1. 귤

감귤류인 귤, 오렌지, 유자 등의 과일은 비타민C와 구연산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염증반응을 억제시켜서 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 건강과 감기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귤은 껍질에 비타민C가 과육의 4배 이상 많이 존재하므로 껍질을 깨끗하게 잘 씻은뒤에 잘 말린다음에 차로 끓여서 마시면 겨울철에 감기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2. 모과

10월 제철과일인 모과에는 사포닌, 사과산, 구연산, 비타민C 등 잘 알려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감기 예방 및 치료에 큰 도움이 되는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따뜻한 모과차로 마시는 경우가 많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먹고 있습니다.

 

 

 

 

 

 

 

 

 

 

 

3. 대추

대추의 따뜻하고 단 성질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감기에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동의보감에서 대추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며 오장과 12경맥을 보한다. 라고 기록되어 있을만큼 그 효과가 좋은데요 이 대추는 잘 으깨서 끓여먹기만 해도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말려서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끓여드실때 생강을 첨가해서 먹는다면 체온 상승에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더불어서 면역력 증강과 심장 폐를 윤택하게 만들어 기침을 낫게 하며 감기증상 치료 및 예방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주는 등 여러 방면에서 우리 몸에 이로운 과일 입니다.

 

 

 

4. 배

배는 특히 목감기, 기침 감기에 좋은 과일로 목의 염증과 가래를 완화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열이 날 때에도 배를 먹으면 열을 내려주기도 하며 그냥 과일채로 드시는 것도 좋지만 도라지와 함께 끓여 먹기도 하고 즙으로 내서 한포씩 먹기 쉽게 만들어서 먹기도 합니다. 또한 쥬스나 여러가지 음식을 만들때 재료로 사용되기도 하기 때문에 쉽게 접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총 4가지 정도의 감기에 좋은 과일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예방법은 외출하고 난 뒤에 집에 와서 손발을 잘 씻고 음식을 먹기 전에도 위생상태를 깨끗하게 해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외출시에는 몸이 따뜻하도록 적절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감기에 이미 걸려있는 상태라면 물을 자주 마셔서 목을 촉촉하게 해주고 붓기를 가라앉게 해주면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함으로서 몸의 자가치유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환절기마다 감기를 달고사시는 분들은 위의 과일들을 자주 섭취하시면서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