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금융

아낌 e-보금자리론 정리(신청/한도/기간/상환 등)

4#12@ 2018. 12. 19. 22:46

 

HF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 담보대출 중 한개인 보금자리론에 대한 정보 입니다. 3가지 종류가 있지만 가장 유명한 상품은 아낌 e-보금자리론 입니다. 대출 한도 최대 3억 이내 시세의 70%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디딤돌대출과 연계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는 점과 근저당권설정등기를 전자적으로 처리하여 u-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0.1%p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청 대상은 민법상 성년인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아낌 e-보금자리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무주택자 혹은 1주택자인 경우만 가능한데요 구입용도에 한해 일시적으로 2주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구입용도란 잔금용 또는 소유권이전등기 접수 후 3개월 이내에 신청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여기서 무주택이란 본건 담보주택 외에 다른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무주택으로 보는 경우가 약 7가지 정도 있습니다. 이를 잘 참고하셔서 본인이 이에 해당하는지 따져보시면 되는데요 실제론 집을 가지고 있더라도 이런 경우에는 없는 것으로 간주가 됩니다.

따라서 아낌 e-보금자리론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 대출을 받기 위한 대상주택은 부동산 등기부등본상의 주택이 해당됩니다. 단 대출승인일 기준으로 주택가격평가 금액이 6억원 이하여야 해당됩니다.

 

 

 

 

 

 

또한 아무나 받을 수 있는게 아니라 소득이 일정금액 이하일 경우에만 아낌 e-보금자리론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연소득 7천만원 이하여야 가능하며 신용이 불량할 경우에는 받으실 수 없습니다.

신혼가구의 경우에는 맞벌이시 최대 8500만원 이하면 가능하며, 이 때 신혼가구는 혼인광계증명상 혼인신고일이 신청일로부터 5년 이내이거나 결혼예정자일 경우 해당됩니다. 다자녀 가구의 경우에도 자녀수에 따라 금액이 상이합니다.

 

 

 

 

 

 

다음은 가장 중요할 수 있는 금리에 대한 부분 입니다. 기본적으로 심사를 통해 금리가 결정되는데요 이 때, 조건에 따라 우대금리와 가산금리를 추가로 적용하게 됩니다.

신혼가구이거나 사회적 배려층의 경우에는 우대를 받아서 더욱 저렴하게 빌릴 수 있으며 어플을 통해 금리할인 쿠폰을 받을 경우에도 할인이 들어갑니다. 주택이 투기지역에 있거나, 처분을 조건으로 구매할 경우 기한에 따라 차등적용됩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3억원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 자녀가 3명인 가구일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4억까지 가능한데요 최대 LTV는 아낌 e-보금자리론은 70%, 더나은 보금자리론은 최대8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DTI, 대출구조, 인정소득에 의한 소득산정 등이 적용되면 LTV가 다소 변동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는 크게 4가지 경우가 적용이 됩니다. 해당 사항을 꽁꼼히 잘 체크하시는게 중요합니다.

 

 

 

 

 

 

10년, 15년, 20년, 30년에 걸쳐서 금액을 상환하시면 되는데요 이 때 여러가지 방식으로 갚아나갈 수 있습니다. 우선 원리금균등분할, 원금균등 분할, 체증식 분할상환 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금과 이자를 본인이 편한 방식으로 갚으시면 되며 거치기간은 따로 없습니다. 하지만 아낌 e-보금자리론은 조기(중도)상환 수수료가 존재하기 때문에 상환계획을 잘 잡으시는게